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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정보
조산 히스토리 있음. 3세때 15개월지체 진단받았으나 치료를 하지는 않음. 4세경 치료센터 다니다가 코로나로 인해 중단
호명반응있음. 아이컨텍은 안됨. 감각추구, 소리에 대한 감각추구있음( 청소기, 드릴소리 싫어함)
유치원에서 친구들 좋아하고 수업을 잘 따라하지만 규칙지키기가 잘 안됨. 조심성많고 낯가림 심하고 소극적인 편, 편식있음. 언어환경에서 스크린타임이 길었음. 상호작용 시간이 부족했을 가능성 있음. 자폐스텍트럼 장애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나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해야함. 22년 7월 PRES 결과 C:41M, E:29M . 언어표현쪽에서 더 지체됨을 보임.
3세떄 15개월지체가 이해 및 표현에서 동일하게 나타났는지, 표현쪽은 더욱 지체되었는지 현재 제공된 정보는 없지만 통합언어연령으로 가정했을때 표현언어쪽은 3세 이후로 거의 발달이 안되었다고 보여짐.
중단기계획서
1.아동의 감각추구 욕구를 적당히 조절시키면서 자기자극행동보다는 상호작용을 통한 자극에 더욱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2. 화용중심, 상호작용 중심의 의사소통경험을 늘린다. 상호작용 성공경험을 쌓도록 하는 것이 중요.
3. 의문사의 이해 및 사용
4. 연결어미의 이해 및 사용- 단문장에서 이어진 문장으로 확장시키기
5. 관형사의 사용, 부정관형사 '안'의 이해 및 사용
6. 질문에 대한 대답- 의문사를 사용한 질문에 대한 적절한 대답
7. 어휘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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