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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실전-계획서,진단평가서

6세- 조음장애아동 현상태 및 중단기 계획

by 꿈꾸는 호수 2022.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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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정보

만6세, 자극반응도 좋은편, oral- motor 기능이 저하되어 있음. 약간 dysarthric 기질있음. 어렸을때 뇌출혈 히스토리 있어서 경미한 손상 의심됨. 협응능력이 떨어지는 편이고, 소근육운동도 협응에서 문제보임. 말속도가 느린 편, prosody에도 어색함이있음. hypo 보고되었으나 심하지 않음. 현재 ㅈ, ㅉ, ㅊ 수업 진행중 일반화는 아직 안됨.

이중모음 오류, /ㄹ/생략 보임, 접촉이 약한 편, lipsy 보임. 

(6일 첫회기및 자발화 평가결과 - 특정음소에서의 대치현상도 있으나 대화수준에서 전반적인 조음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이 문제로 보임. /ㅈ/계열 왜곡, /ㅕ, ㅛ/ 이중모음의 단모음화, /ㄷ/과 /ㅈ/계열이 서로 뒤바뀜. 치조음 받침/ㄴ/,/ㄹ/생략

ex 점프 도마뱁->펌프 보마뱀, 장수 풍뎅이 - 상수 풍뎅이

경음화현상을 연습시켜달라고 하였으나 경음화 연습은 일반화 전단계로 바로 됨. 하지만 오히려 /ㄹ/조음이나 /ㄴ/받침의 생략, 이중모음의 연습이 더 필요해 보임)

 

[중단기치료목표]

 

1. oral-motor협응훈련을 꾸준히 하여 조음기관의 협응능력을 향상시킨다.

관련된 활동의 예)

텅트위스터 문장들 말하기

퍼퍼퍼, 터터터, 커커커, 퍼터커퍼터커 식의 실행증연습 단어 연습하기

혀로 입술 따라핥기

혀로 치아 훑기

자음-모음조합 반복하기 바타가파카

라라라 반복하기

2. 이중모음 수정 - ㅕ, ㅑ, ㅛ, ㅠ, ㅚ, ㅘ, ㅝ

각각의 음소 정확도 확인 후 목표로 잡을 것.

 

3. /ㄹ/ 수정 - 받침에서의 생략, /ㄴ/받침 생략 동시에 잡을 것. /ㄹ/ 중성에서 약간 레터럴로 되는 왜곡 수정할 것

 

4. /ㅈ, ㅉ, ㅊ/ 왜곡 수정하고 대치현상 바로잡기

 

5. 말속도 올리기

 

6. prosody의 자연스러움을 위해서 다양한 속도와 음조, 빠르기로 말하기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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