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문법&구문 자료

'~못지않게 'VS '~만큼' VS '~같이' 어떻게 다른가요?

by 꿈꾸는 호수 2021. 5. 30.
반응형

'못지않게, 만큼, 같이' 모두 두 가지 대상을 서로 비교할 때 쓰는 표현입니다.

문법적으로는 '만큼, 같이'는 조사이고, '못지않게'는 '못 지아니 하다'라는 형용사가 부사형 어미'게'를 붙여서 부사로 바뀐 형태입니다.

 

모두 두 가지 대상이 서로 비슷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예문을 통해 볼까요?

 

1. 제인은 톰에 못지 않게 한국어를 잘한다.

2. 제인은 톰만큼 한국어를 잘한다.

3. 제인은 톰같이 한국어를 잘한다.

 

모두 문법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뜻도 거의 비슷하고요.

 

못지않게는 부사이고 만큼과 같이는 조사니까 문장의 형태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죠.

 

1번 예문의 경우에, 톰이 한국어를 꽤 잘하고요, 제인도 톰과 비슷한 수준으로 잘하는데, 더 잘하지는 않고요. 둘이 비교하면 거의 비슷하기는 해요. 톰이 워낙 한국어를 잘해서 기준점이 되는 거예요.

 

2번 예문의 경우에도 톰이 한국어를 꽤 잘하고요. 제인도 톰과 비슷한 수준으로 잘해요. 하지만 더 잘 할 수도 있을까요? 가능성이 5:5 정도 되겠네요.

 

3번 예문의 경우에도 톰이 한국어를 꽤 잘 하고요. 제인도 꽤 잘해요. 서로 비교하지 않아도 각자 잘해요. 톰이 한국어를 잘해. 제인도 그렇더라. 이런 느낌이죠. 누가 더 잘할지는 알 수 없어요. 둘 다 잘해요.

의미적으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사실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해서 쓰는 건 큰 의미는 없을 거예요.

 

 

 

하지만, 다음 예문을 볼까요?

 

예문]

 

1. 선생님이 꽃 못지않게 아름답다.

2. 선생님이 꽃만큼 아름답다.

3. 선생님이 꽃같이 아름답다.

 

 

선생님과 꽃의 아름다움을 '비교한' 게 아니라, 선생님이 마치 꽃처럼 아름답다고 '비유'한 문장이에요.

이 중에서 3번, 선생님이 꽃같이 아름답다는 말은 자연스럽지만, 1번과 2번은 자연스럽지 않아요.

못지않게 와 만큼은 두 대상을 비교할 때만 쓰이고 비유적으로는 쓰지 않거든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