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어휘

사자성어 익히기#2 형설지공(螢雪之功)

by 꿈꾸는 호수 2021. 4. 13.
반응형

형설지공(螢雪之功)  개똥벌레 형, 눈 설, 어조사 지, 공로 공



직역하면 눈과 반딧불이의 힘을 빌어 공부하여 얻은 공 이란 뜻입니다.

 

유래

 

차윤이란 사람은 어려서부터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러나 집안이 가난하여 독서할 때 밝힐 등불의 기름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여름이 되면 주머니 속에 수십 마리의 반딧불이를 잡아넣어 그 불빛에 의지해 책을 읽었습니다. 

또한 같은 시대에 살았던 손강이란 사람 역시 집안 형편이 어려워 등불을 밝힐 기름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 사람은 겨울에 쌓인 눈(雪)이 달빛을 받아 빛나는 불빛에 비추어 가며 책을 읽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난과 어려움을 이겨내며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 혹은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형설지공이라고 하게 되었습니다.



예문]

 

그는 형설지공의 노력을 기울인 끝에 성공할 수 있었다. 

 

나는 형설지공으로 공부에 매진하여 시험에 합격했다.



 

 

다른 사자성어의 뜻도 배워볼까요? 

 

 

사자성어 익히기#1 사면초가

사면초가(四面楚歌)  넉 사, 낯 면, 회초리(나라) 초, 노래 가 직역하면, 사방에서 초나라의 노래가 들려온다는 뜻입니다. 유래 초나라의 항우 장군이 한나라의 유방 군과의 전투에서 패하여,

learnkoreanwithoh.tistory.com

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2681778707004942"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