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어휘

‘금새 VS 금세’ 뭐가 맞나요?

by 꿈꾸는 호수 2021. 5. 2.
반응형

금새랑 금세는 사실 한번 확실히 알게 되면 별로 헷갈리지 않는데 원리를 알기 전에는 진짜 헷갈려요.

저는 평생 금새로 알다가 최근에 금세가 맞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금새 VS 금세 평생 안 헷갈리는 비밀을 알려드리죠.

 

 



금세 = “금시에” 의 준말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지 않나요? 이렇게 쉬운 데 말이죠.

 

금새가 틀렸고, 금세가 맞습니다.

 

금시는 명사로 ‘지금 바로’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금세는 명사 ‘금시’에 부사격 조사 ‘에’를 붙여 ‘금시에’가 되었다가 줄어들어 ‘금세’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부사”입니다.



예문] 금세

 

나는 방금 배운 것을 금세 까먹었다. 

약을 먹은 효과가 금세 나타났다.

아이는 금세 쌕쌕하며 잠이 들었다.



예문] 금시

 

나는 금시에 어린 시절이 추억을 떠올렸다.

금시라도 총을 쏠 것 같은 자세로 그는 서있었다.

금시로 소낙비가 쏟아질 듯하였다.

 

예문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금세는 조사 없이 부사로 쓰이고, 금시는 부사격 조사를 붙여서 부사어로 만들어 씁니다. 

 

금시에= 금세 

 

이것만 기억하시면 금새와 금세 뭐가 맞는지 헷갈리는 일은 평생 없을 거예요!

 

2021.04.10 - [한국어 문법&구문 자료] - 돼요/되요? 안되요/안돼요? 되다/돼다 구분법 종결!

 

 

돼요/되요? 안되요/안돼요? 되다/돼다 구분법 종결!

되다 돼다 구분 힘들죠? 징글징글 헷갈리는 되다/돼다 좀 더 쉽게 구별할 수 없을까? 되를 하로, 돼를 해로 바꿔보면 된다고 하는 데 이건 편법이죠. 원리에 근거한 획기적이고 확실한 구분법으

learnkoreanwithoh.tistory.com

2021.04.07 - [한국어 어휘] - 어떡해 vs 어떻게

 

어떡해 vs 어떻게

한국인들도 헷갈리는 어떻게 vs 어떡해 확실히 구분해 드리겠습니다. 어떻게는 어떻다(형용사-용언)에서 활용하여 부사형 어미 ‘게’를 붙여서 "부사"가 된 "단어"에요. 어떡해는 “어떻게 해”

learnkoreanwithoh.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