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s expression

참여하다/참석하다/참가하다의 차이점

by 꿈꾸는 호수 2021. 3. 2.
반응형

 

세 동사 모두 어떤 행사나 모임에 들어갈 때 사용할 수 있지만, 참여의 정도나 성격에 따라서 약간씩 쓰임이 다릅니다.

 

참여하다> 참가하다> 참석하다

 

순서로 참여하다가 가장 깊이 관여하는 경우이고, 참석하다가 가장 얕게 관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석하다"의 예를 들어봅시다.

 

Example]

 

지난 주말에는 친구의 결혼식에 참석했어요.

 

월요일에 열리는 회의에 참석해주세요.




참가하다는 언제쓸까요?

 

Example]

 

일요일에 열리는 서울 마라톤대회에 참가할거야.

이번 이벤트에 참가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이렇게 어떤 행사나 대회에 들어가서 어떤 역할을 하는 경우에 쓰입니다. 내가 그 행사에 가서 무언가를 해야하는 거예요.

 

그렇다면, 결혼식에 참가할게요. 

 

이건 말이 될까요? 

 

안됩니다. 만약 미혼 남녀들이 모여서 그 자리에서 결혼 상대방을 찾아서 결혼을 하는 행사가 있다면? 그런 결혼 행사가 있다면 “저도 그 결혼식에 참가할게요”라고 말하고 쓸 수 있겠지만, 그런 일은 없잖아요.

 

참여하다는 언제 쓸까요?

 

참여하다는 참가하다와 상당히 비슷할 수 있지만, 참여하다라고 할때는 좀 더 많은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Example]

이번 작품에 참여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행사에 참여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참여할 때는 어떤 작업을 같이 한다는 뜻이 있어요. 이번 작품에 참여하게되었다는 말은 그 작품을 만들 때 같이 만들게 되었다는 뜻이예요. 행사나 이벤트에 참여했다는 것은 달리기를 한다던지 그림을 같이 그렸다던지 하는 뭔가 참여자의 역할이 큰 경우를 말하고요, 단순히 이벤트에 참가했다라고 하면 이름을 적어서 냈다던지 OX 버튼을 눌렀다던지 하는 수준의 단순한 의사표현정도를 말합니다. 

 

 

 

오늘 나왔던 표현 예시문을 통해 복습해보겠습니다. 골라보세요.



지난주말에는 친구의 결혼식에 참석했어요/참여했어요/참가했어요

 

일요일에 열리는 서울 마라톤대회에 참가할거야/참여할거야/참가할거야.

 

이번 작품에 참여하게/참석하게/참여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정답]

지난주말에는 친구의 결혼식에 참석했어요.

 

일요일에 열리는 서울 마라톤대회에 참가할 거야.

 

이번 작품에 참여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국어사전에서 찾아보았어요!!

 

참가하다

참여하다

참석하다

 

 

다른 표현도 공부해보세요!

 

https://learnkoreanwithoh.tistory.com/17

 

머리했니? : 머리 손질과 관련된 단어들

오늘은 머리손질과 관련된 단어들을 알아볼게요. 친구를 만났는데, 친구의 머리 모양이 확 바뀌었어요. 그럴 때 이렇게 말합니다. “머리 했니?”/ “머리 했네!” / “머리 했구나!” 머리 했니

learnkoreanwithoh.tistory.com

 

https://learnkoreanwithoh.tistory.com/14?category=965845

 

'빼다' 와 '뽑다'

비슷한 듯 다른 말 '빼다'와 '뽑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빼다'가 들어간 문장들을 보겠습니다. 서랍을 빼다 넌 빠져 남자들은 빼자 여기 맞지 않는 것은 빼라 5에서 2를 빼라 물이 빠

learnkoreanwithoh.tistory.com

 

728x90
반응형

'Today's express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그로 끌다 무슨뜻?  (0) 2021.04.06
케바케, 케바케라 뜻  (0) 2021.04.06
제비뽑기, 복불복  (0) 2021.02.25
'빼다' 와 '뽑다'  (0) 2021.02.23
파란만장한 삶  (0) 2021.02.07

댓글